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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MFRC"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2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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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TV 방송 내용은 검색 속도 관계로 캐드앤그래픽스 전체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해당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알테어] ATC Korea 2023 아젠다를 공개합니다!
    2023년 9월 22일 금요일 오전 10시 | 콘래드 서울 3F 디지털 전환 가속화, ATC Korea 2023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IT 컨퍼런스, 알테어 테크놀로지 컨퍼런스(ATC)에 참석하셔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분석 및 AI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전문가들과 나누어 보세요!           AGENDA HIGHLIGHT           KEYNOTE ·  알테어 /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 및 설계 최적화­ ·  한국타이어 / 자율주행 모빌리티 적용을 위한 타이어 신기술 개발 및 타이어 시뮬레이션 기법 ·  LG전자 / CAE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해석 영역으로의 확장성에 대한 방향성   Platform ·  현대건설기계 / ASME Code 기준 Bolt Stress 계산 결과와 SimLab FEM 해석 결과 비교 ·  LG이노텍 / 시뮬레이션 자동화와 플랫폼 개발을 통한 가상검증 시스템 구축 ·  삼성전자 / Altair 제품군을 활용한 기구 CAE Pre-Post 자동화 ·  삼성전자 / SimLab을 활용한 TV 제품 구조 시뮬레이션 자동화를 통한 표준 가상 모델 개발 ·  현대트랜시스 / 차량용 시트 내 체결 부품 강도 평가를 위한 전후처리 프로세스 개발 ·  경일대학교 / 공학교육을 위한 VR 환경에서의 CAE 결과 활용   Executable Design ·  한국항공우주산업 / Inspire를 이용한 인공 위성체 Antenna bracket의 위상 최적화 및 AM 적용 사례 연구 ·  효성중공업 / Inspire Cast를 활용한 GIS용 주물외함 최적화 ·  만도 / Inspire Mold를 이용한 ECU Plastic Housing의 사출 특성 분석 ·  광진 / Inspire를 이용한 자동차 Window Regulator 부품의 설계 최적화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Inspire 압출 이용한 웰딩라인이 분산된 알루미늄 압출 금형 설계 ·  한국공학대학교 / Inspire Extrude Metal과 초등해법을 이용한 압출 금형 베어링 형상 최적화 ·  MFRC / AFDEX와 HyperStudy를 이용한 싱글 클린칭 공정의 유한요소해석 및 최적설계   Digital Twin ·  현대자동차 / Leaf Spring Builder 최적화 프로세스 개발을 통한 차량 하중/내구/강도 해석 적용 ·  HD현대중공업 / SimSolid 용접변형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함정 선체설계/건조 적용사례   Democratization of AI ·  현대모비스 / 제조 및 작동 조건에 따른 인휠 모터 NVH 해석 모델 개발 및 RapidMiner 활용 ·  연세대학교 / RapidMiner를 활용한 제조 AI/ML 분석 고도화 ·  시멘틱그래프 / 금융투자 해커톤 사례: 시계열 예측(TSF: Time Series Forecasting)을 활용한 트레이딩 전략   Physics I ·  현대자동차 / AM(Additive Manufacutring)공법을 활용한 BIW 최적구조 연구 ·  CJ대한통운 / 골판지 등가 물성 확보를 위한 시험 및 해석 방법에 대한 연구 ·  한국항공우주산업 / SPH기법을 활용한 차세대전투기 레이돔 조류충돌 영향성 평가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원통형상 가스터빈 엔진부품의 익스팬드 성형공정해석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수치해석을 이용한 석조 문화재 구조물의 다양한 거동 시나리오 연구 ·  한국항공우주산업 / Radioss를 이용한 헬기 연료계통 및 구조 충돌 시뮬레이션   Physics II ·  LG전자 / 에어컨 기류 LES 해석 가속화를 위한 ultraFluidX 적용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하이브리드 모델링 프레임워크기반 마이크로그리드 디지털 트윈 서비스 개발 ·  현대중공업 / CAESES를 이용한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해석 인터페이스 구축 ·  에스엘 / HMSL BSR 소음 사전 예측 ·  한국항공우주산업 / OptiStruct와 HyperStudy를 활용한 민수항공기 주익 초기 디자인을 위한 민감도 분석 ·  현대자동차 / 모빌리티 스트럭처 BSR 성능 최적화을 위한 노면하중 전달 기여도 분석   Process Engineering ·  LG에너지솔루션 / 배터리 트레이 최적화 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  LG전자 / SimLab CFD(AcuSolve)를 이용한 EV 급속 충전기(200kW급 파워 뱅크) 열/유동 해석 기술 개발 ·  LG전자 / 차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과 DEM 기법의 적용 ·  금오공과대학교 / 이산요소법을 이용한 가전분야에서의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이차전지 성능개선을 위한 전해질 개발용 AI 시뮬레이터   Electrification ·  LS일렉트릭 / GIS 전계해석 포스트 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  엔엠씨 / Flux를 이용한 이중 여자 마그네틱 기어드 모터 해석 ·  인텍전기전자 / 단방향 솔레노이드형 액츄에이터 설계연구 ·  현대자동차 / 자기에너지 제어 기술을 활용한 바디 요소기술 해석 연구 ·  효성중공업 / PMSGM 제작을 고려한 전자계해석 프로그램 활용 ·  한국항공우주산업 / Feko를 활용한 허니컴소재 전자기물성 추출 기법   ESD ·  에스엘 / 사용자 지향적인 PCB 설계 자동 검증 환경 구축 과 활용 ·  현대모비스 / EMC 노이즈 저감을 위한 PCB 레벨 EMC 룰 검증 및 최적화 ·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모터 축전압 저감을 위한 PSIM 기반 해석 모델과 구현           문의 사항은 marketing@altair.co.kr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 2023-09-11
소성가공 성형 해석, AFDEX
  ■ 개발 및 자료 제공 : 엠에프알씨(MFRC), 055-755-7529, www.afdex.com AFDEX는 단조, 인발, 압출, 압연, 판단조, 자유단조, 링롤링 및 기타 특수공정 등 소성가공 공정에 적용할 수 있는 해석 소프트웨어이다. 1. 주요 특징  ■ 해석 결과의 정확성 및 빠른 계산 시간 ■ 복잡한 형상에 대한 요소망 생성 및 자동 요소망 재구성 ■ 성형 해석과 동시에 단류선 실시간 예측 ■ 사용성이 편리한 GUI 제공(Pre/Post-processor)   2. 주요 기능 ■ 탄열점소성 유한요소법(Elastothermoviscoplastic FEM)을 이용한 체적 및 판재 소성가공 공정 해석 ■ 성형 해석과 동시에 단류선 결과의 실시간 확인 ■ 단조품 단류선 정량화 기술을 이용한 단조 공정 최적 설계 ■ 설계 도면의 소재/금형 자동 분류 및 프로젝트 설정  ■ AFDEX_MAT을 통한 재료의 물성 분석(인장시험 및 압축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동응력 획득)   3. 도입 효과 ■ 제품 개발 기간 단축 및 개발비 절감 ■ 과잉 하중, 단류선 불량, 결육, 크랙 등 여러가지 결함의 사전 예측을 통한 불량률 감소 ■ 금형의 크랙/마모 원인 분석 및 공정 최적화를 통한 금형 수명 향상 ■ 설계자의 엔지니어링 기술 향상   4. 주요 고객 사이트 ■ Global partner : Altair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1-10
CAE 컨퍼런스 2021, '디지털 트윈과 VPD를 위한 시뮬레이션' 주제로 열려
CAE 컨퍼런스 2021이 올해 11회째를 맞아 '디지털 트윈과 VPD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주제로, 11월 12일(금)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11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캐드앤그래픽스와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4단계 BK21이 주최하고,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위원장 김창완)가 주관을 맡았다.  2년째 코로나19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있는 제조 분야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CAE 분야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과 VPD(가상 제품 개발) 시뮬레이션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트렌드들이 앞다퉈 적용되고 있다. >> [개회사]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김창완 위원장(건국대 교수)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김창완 위원장(건국대 교수)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코로나19로 위기에 놓여 있던 제조 분야가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언택트 시대에도 디지털 트윈을 비롯해 VPD(가상 제품 개발)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이 결합하면서 관련 산업과 기술들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올해 CAE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제조산업의 발전을 위해 CAE 업계의 기술 트렌드를 비롯해 솔루션 활용법, 활용 사례들이 소개될 예정”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 기조발표는 현대자동차 김철웅 실장이 ‘버추얼 차량개발 전략과 사례’를 주제로, 현대자동차의 디지털 엔지니어링 방향성에 기반한 버추얼 차량 개발 추진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두산공작기계 이강재 부장이 ‘수요산업 지향 공작기계 개발을 위한 VPD 고도화 및 디지털 트윈’을 주제로, 수요산업 요구 성능/가치를 제공하는 공작기계 VPD(가상 제품 개발)에 대해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에이트 류수영 실장은 ‘스마트시티 건설에 적용될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 기술’을 주제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의 건설 계획, 설계, 시공, 운영 등 단계별 적용 방안과 더불어 유동해석을 활용한 다양한 예측 분석 시뮬레이션에 대해 소개했다. >> [기조발표] 현대자동차 김철웅 실장 >> [기조발표] 두산공작기계 이강재 부장 >> 이에이트 류수영 실장   점심 시간 이후에는 오후 세션들이 준비되어 있다. 메이븐 황동순 유동해석 컨설턴트는 ‘전통적 CFD 해석방법의 한계를 혁신하는 유동해석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구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김진식 팀장은 ‘ADAS와 AV Simulation 환경속에서 차량모델의 중요성’에 대해, ▲한국AVL 심재영 선임팀장은 ‘고정확도 가상 배터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안 및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앤시스코리아 김병길 부장은 ‘Ansys 환경의 DfAM & Simulation 기반 금속 3D 프린팅 Solution’에 대해 소개하고, ▲ 경상대학교 전만수 교수(MFRC 대표)는 ‘경량화와 탄소중립 시대 대응을 위한 소성가공과 성형 해석 방안 및 트렌드’에 대해 발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현대자동차, 두산공작기계, LG전자 등 CAE 활용 업체를 비롯해 이에이트, 앤시스코리아, 메이븐, 한국AVL,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구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등 CAE 솔루션 제공 업체들이 참여해 CAE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트렌드 변화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CAE 컨퍼런스 2021은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1)’ 전시회와 동시에 개최되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와 연계해 전시회를 통해서도 다양한 CAE 관련 솔루션들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1) 전시장
작성일 : 2021-11-12
CAE 컨퍼런스 2021, ‘디지털 트윈과 VPD를 위한 시뮬레이션’ 주제로 11월 12일(금) 개최 예정
국내 제조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온 CAE 컨퍼런스가 올해 11회째를 맞아 '디지털 트윈과 VPD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주제로, 11월 12일(금)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의미하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는 제품개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1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캐드앤그래픽스와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4단계 BK21이 주최하고,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위원장 김창완)가 주관을 맡았다.  2년째 코로나19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있는 제조 분야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CAE 분야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과 VPD(가상 제품 개발) 시뮬레이션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트렌드들이 앞다퉈 적용되고 있다. 올해 행사 기조발표는 현대자동차 김철웅 실장이 ‘버추얼 차량개발 전략과 사례’를 주제로, 현대자동차의 디지털 엔지니어링 방향성에 기반한 버추얼 차량 개발 추진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두산공작기계 이강재 부장이 ‘수요산업 지향 공작기계 개발을 위한 VPD 고도화 및 디지털 트윈’을 주제로, 수요산업 요구 성능/가치를 제공하는 공작기계 VPD(가상 제품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이외에도 ▲이에이트 류수영 실장은 ‘스마트시티 건설에 적용될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 기술’을 주제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의 건설 계획, 설계, 시공, 운영 등 단계별 적용 방안과 더불어 유동해석을 활용한 다양한 예측 분석 시뮬레이션을 소개한다. 또한 메이븐 황동순 유동해석 컨설턴트는 ‘전통적 CFD 해석방법의 한계를 혁신하는 유동해석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구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김진식 팀장은 ‘ADAS와 AV Simulation 환경속에서 차량모델의 중요성’에 대해, ▲한국AVL 심재영 선임팀장은 ‘고정확도 가상 배터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안 및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이외에도 앤시스코리아 김병길 부장은 ‘Ansys 환경의 DfAM & Simulation 기반 금속 3D 프린팅 Solution’에 대해 소개하고, ▲ 경상대학교 전만수 교수(MFRC 대표)는 ‘경량화와 탄소중립 시대 대응을 위한 소성가공과 성형 해석 방안 및 트렌드’에 대해 발표한다.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김창완 위원장(건국대 교수)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코로나19로 위기에 놓여 있던 제조 분야가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언택트 시대에도 디지털 트윈을 비롯해 VPD(가상 제품 개발)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이 결합하면서 관련 산업과 기술들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올해 CAE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제조산업의 발전을 위해 CAE 업계의 기술 트렌드를 비롯해 솔루션 활용법, 활용 사례들이 소개될 예정”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현대자동차, 두산공작기계, LG전자 등 CAE 활용 업체를 비롯해 이에이트, 앤시스코리아, 메이븐, 한국AVL,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구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등 CAE 솔루션 제공 업체들이 참여해 CAE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트렌드 변화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CAE 컨퍼런스 2021은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1)’ 전시회와 동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와 연계해 전시회를 통해서도 다양한 CAE 관련 솔루션들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AE 컨퍼런스 2021 사전등록은 CAE 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작성일 : 2021-11-02
CAE 컨퍼런스 2017 성황리 개최...'디지털 트윈과 4차 산업혁명' 주제로 내걸어
국내 제조업계 경쟁력을 위한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의 발전을 도모해 온 ‘CAE 컨퍼런스 2017’이 11월 23일(목), 서울 코엑스 3층 E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7회째를 맞은 올해 CAE컨퍼런스는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주최하고 CAD&Graphics(비비미디어)가 주관을 맡아 ‘디지털 트윈과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다양한 CAE 솔루션과 성공사례 및 최신 기술 트렌드 등이 소개됐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CAE 비전을 제시하고, 국내 제조업체의 R&D 발전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도 마련되어 관심을 모았다. -> CAE 컨퍼런스 2017에서 기조연설 사회를 맡은 이승희 아나운서 (연합뉴스 TV) -> CAE 컨퍼런스 행사장 전경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정경수 상무이사는 개회사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의미하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는 현재 제조업 분야의 제품개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CAE 비중은 점점 더 커질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정경수 상무이사 오전 기조발표에 나선 현대자동차 박종찬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차량 개발 방향과 CAE의 역할’을 주제로 차량 개발에 CAE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양대학교 최동훈 교수(피도텍 CEO)는 ‘인공지능을 통한 Data Driven Design의 도약: 메타모델 자동 선정 인공지능 모델’을 주제로 인공지능이 CAE 분야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 기조발표에 나선 현대자동차 박종찬 연구위원   고려대학교 주영섭 석좌교수(전 중소기업청장)는 ‘4차 산업혁명과 중소기업 혁신’을 주제로 "이제 중소기업도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과 생산성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며 "아직 중소기업이 CAE를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제품 생산에 꼭 필요한 만큼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장한기 기술원장은 ‘건설 장비 작업 시뮬레이션 적용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실제 굴삭기 제작 등에서 CAE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고 비용 및 시간 측면에서도 상당한 절약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후에는 두 개 트랙으로 나뉘어 총 12개 트랙이 진행됐다. 트랙 A에서는 구조와 사례를 중심으로, 트랙 B에서는 솔루션과 신기술을 중심으로 CAE 분야의 적용 사례와 최신 기술, 향후 전망 등 CAE 분야를 중심으로 폭 넓은 주제들이 다뤄져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 CAE 컨퍼런스 VIP 간담회 모습   이외에도 CAE 분야의 주요 내빈이 참석한 CAE VIP 간담회를 비롯해 한국HP, AMD, 지멘스PLM소프트웨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HPC 이노베이션허브), 경원테크, SPK(사운드파이프코리아), 엠에프알씨(MFRC),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등 다양한 업계와 기관에서 부스를 마련해 참관객들을 맞아 많은 호응을 얻었다.  -> CAE 컨퍼런스 부스 참가 업체 모습
작성일 : 2017-11-27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2016 발표자료 다운로드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2016   시간 내용 09:00-09:30 등록 09:30-09:40 개회사 -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 김태환 회장 09:40-09:50 격려사 - 한국CDE학회 박강 부회장 09:50-10:00 환영사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박영탁 부회장 10:00-10:30 상상하지 말라. 관찰하라 -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 10:30-11:00 Strategic Vision for Smart Manufacturing - 다쏘시스템 Delmia HQ Patrick Michel 부사장  11:00-11:30 중소제조기업을 위한 웹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정태 그룹장  11:30-12:00 Sponsor Session - Dell / nvidia 12:00-13:30 점심 식사 트랙 Track A Track B Track C Track D Track E 전기/전자, 기계 중공업, 플랜트, 조선 자동차 / 기계 스마트공장/신기술 JEJOUP(CAE) 13:30-14:00 산업 경험 솔루션(Smarter, Faster, Lighter) 구축 사례 발표 다쏘시스템 최준호 이사 두산엔진PLM구축사례 두산엔진 캐드의 미래(The Future of CAD) Onshape 베드 나라얀 AP 부사장  한솔섬유 Smart Factory 구축사례 한솔섬유㈜ 소성가공 시뮬레이터의 활용 사례와 개발 효과MFRC 전만수 대표  14:05-14:35 대ㆍ중소기업 Value Chain 연계 효율화를 위한 Collaborative PLM삼성SDS 정희석 수석  차세대 한국형 조선 CAD 시스템 타임텍 김승석 상무  Teamcenter 기반의 PLM부문 Smart Factory 구현 동양피스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기반의 커넥티드 스마트 팩토리 다쏘시스템 송중권 이사  자동차 감성소재 제조공정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에스앤위즈 이성윤 대표  14:35-14:55 휴식 14:55-15:25 3D 프린팅 서비스 기반 개인제조를 지원하는 확장 PDM 시스템 경상대학교 도남철 교수  Industry 4.0기반의 작업표준서 두산정보통신 이정우 부장  전사 PLM 시스템 구현 프로세스 영산대학교 명세현 교수  스마트공장 추진 현황과 접근 방법 스마트공장 추진단 김명섭 전문위원  국내 자체 개발 상용 CAE 소프트웨어의 현재와 미래 마이다스아이티 이준호  15:30-16:00 Hybrid Mold 설계 기법 씨테크시스템 박종민 차장 스마트 공장을 실현하기 위한 초경량 3D 'XVL'과 그 활용법 래티스 테크놀로지 Tsuyoshi Harada 본부장  3D Printing Process Technology울산대 박홍석 교수  스마트공장 설계, 운영을 위한 공장 CPS(Cyber Physical System) 기술 성균관대학교 노상도 교수  KSPEED : 반도체 플라즈마 공정을 위한 3차원 식각 형상 시뮬레이션 경원테크 유동훈 팀장  16:00-16:20 휴식 16:20-16:50 자동차 부품산업에서 PLM과 ALM의 연계 액센츄어 김용범 전무 IoT를 활용한 철분말 제품 품질 예측 기술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방안 이플랜코리아 구형서 대표, 이정한 박사  스마트 제조와 스마트 제품을 위한 모델기반 엔터프라이즈 PLM 혁신 PLM지식연구소 조형식 대표  스마트제조 표준화 포럼 총회 3D CAD/CAM/CAE/PLM 설계전문가 교육과정 사례 선문대 이동구 교수  16:50-17:20 폐회 위의 일정은 업체의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17-05-02
[케이스 스터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호창MF
소성가공 해석으로 냉간단조 공정개발 및 최적화 호창MF(www.hochangmf.com)는 냉간단조 공법으로 자동차 변속기, 조향장치 같은 기어류, 샤프트류, 볼조인트 케이스류 아웃터레이스류 등의 정밀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자동차 자동변속기용 부품 중에서 동력 전달을 위한 샤프트 부품을 검토하던 중 성형 시 좌굴(buckling)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대한 해결법을 찾던 중 단조공정에 대한 CAE 시뮬레이션을 수행해 좌굴이 발생하지 않은 압축률 및 재료비 감소를 위한 최적 공정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박경수 기자 kspark@cadgraphics.co.kr 냉간단조공법 관련 다수의 특허 출원 호창MF는 1994년 호창철강으로 설립된 이후, 자동차용 수동변속기 및 자동변속기용 핵심 부품의 소성가공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선진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유지함으로써 항상 새로운 첨단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역량의 향상과 선진화된 생산시스템과 품질기법을 통해 경쟁력을 극대화해 나가고 있다. 1997년 국내 최초로 비철용 및 철가용 Circular Saw(원판 톱) 절단기를 도입했고, 2001년부터 경남 전 지역 냉간단조 업체에 절단품 소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2006년에 부산지사과학단지에 입주했고 2008년 현대, 기아자동차 SQ인증을 획득했다. 2009년 호창MF로 법인 전환되었고, 2014년 언더 드라이브 브레이크 피스톤 제조 특허, 철근 연결용 커플러 관련 특허 등을 등록했다. 호창MF는 ‘빚 없는 회사, 미래지향적 경영, 생산 효율의 극대화 실현’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핵심 기술개발,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속의 일류가 되고자 임직원 전원이 작은 변화를 통한 혁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14개의 냉간단조공법을 비롯해 금형 관련 특허 등록 및 4건의 특허출원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품소재 전문기업, 이노비즈, 벤처기업, 으뜸기업 인증을 받았다.   ▲ 호창MF 내부 전경 컨설팅을 통해 개발공정안에 대한 해석 및 검증 호창MF는 자동차 동력전달용 샤프트와 같은 냉간단조품의 가공 여유를 최소화하여 재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공정설계 기술로 가공 여유를 줄이기 위해 압출률을 높이면 좌굴이 발생하고, 좌굴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가공 여유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공정안 도출이 필요했다. 기존에는 개발 요청이 접수되면 기업 내부의 경험자에 의해 공정 설계 및 금형 제작이 이뤄지고 이를 이용해 시험생산을 수행하는 과정을 거쳤다. 시험생산을 통해서만 공정/금형을 검증하는 시스템에서는 현장맞춤형 수정을 통해서 오류가 교정되는 형태였다. 이런 시스템은 시간과 비용이 굉장히 많이 소요됐다. 고부가가치 제품의 경우, 기존 제품과는 형상 등의 난이도가 높아 더욱 시행착오가 클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 개발품 수주에도 제한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었다. 호창MF는 단기간 시뮬레이션을 받을 수 있는 컨설팅을 통해 개발공정안에 대한 해석 및 검증 문제를 해결했다. 이를 통해 개발에 소용되는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었다. 향후 시험생산을 통한 실제 검증에 의해 제안된 고정 재료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다른 제품의 공정최적화 및 신규 제품 개발에도 CAE 해석을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호창MF 직원들이 CAE 솔루션을 활용해 작업하고 있는 모습 다른 제품 개발에도 CAE 적용 고려 호창MF는 CAE 솔루션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직원들의 현장경험과 단순히 소프트웨어의 기능만을 사용해 제품개발 시 설계에서부터 금형을 제작했다. 하지만 제품성형 시 최소 5~6개월의 시간이 걸렸고, 금형 수정 제작 및 시험생산(Try-Out) 비용도 들었다. CAE 솔루션을 사용한 이후 1~2개월의 개발기간 및 시행착오 횟수를 줄일 수 있었고, 금형 수정 사항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냉간단조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고객에게 신뢰성 있는 자료를 견적과 함께 제출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고, 전담 직원을 배치함으로써 자체적인 기술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도 됐다. 호창MF는 제안된 공정에 대한 검증을 위해 금형 제작 및 시험생산 압출률 향상을 위한 다른 방안(재료열 처리, 윤활 방법 등) 검토, 2공정, 3공정 변경이 필요했다. 앞으로 좌굴 방지 및 소재 회수율 향상, 다른 개발품 및 기존 제품들에 대해서도 CAE 솔루션 적용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인터뷰 | 호창MF 홍의호 이사지속적인 기능 개발로 실제 업무 활용도 커지길 기대 ISC Forming을 사용하게 된 배경은 동력 전달을 위한 샤프트 부품을 검토하던 중 성형 시 좌굴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고자 검토하던 중 엠에프알씨(MFRC) 소개로 소성가공 전문가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선도대학(LINC) 사업단 이광오 교수를 소개받아 제품개발 시 애로사항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ISC Forming을 어떻게 사업에 적용하고 있나 호창MF는 환봉의 소재를 제품 중량에 맞게 절단하여 최소 2번에서 최대 4번까지의 공정을 거쳐 제품을 성형한다. 이러한 공정설계는 성형 시 소재의 겹침, 좌굴, 미성형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된다. 선행 개발 제품 및 기존의 양산제품에 대하여 품질문제가 높은 제품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한 후 ISC Forming을 적용하여 검토 중이다. 대표적으로 소재가 미충진(Under Fill)되던 문제는 간단히 금형 펀치 형상을 개선하여 해결했으며 좌굴, 겹침 등은 공정 설계를 재검토하고 있다. CAE 솔루션 적용 과정에서 어려움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했나 ISC Forming같은 CAE 솔루션을 사용하는데 적응 기간이 부족했고, 전담으로 담당할 직원이 관련 툴의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도 부족했다. 하지만 집체교육, 전문가의 방문교육, 전문가와 유선 통화로 문제를 해결했다. CAE 솔루션 적용에 따른 효과라면 CAE 솔루션을 사용해 개발 제품을 위한 공정설계를 완료할 수 있었다. 금형 설계 및 제작, 시작품 고객에게 납품하여 월 5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또한 기술력을 축적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었고, 제품 개발 기간 단축 및 개발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었다. 고객에게 견적 제출 시 경쟁력도 확보했다. 향후 CAE 솔루션 개발이나 지원과 관련해 바람이 있다면 현재 CAE 솔루션의 해석 결과와 실제 성형 결과가 100% 일치할 수는 없겠지만 가능하다면 최대한 일치할 수 있도록 제품이 개발되길 바란다. 현실적으로 각 회사의 전처리 공정 윤활조건(마찰계수), 소재 열처리 경도 등의 산포가 있어 100% 동일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프로그램 사용 시 디버그같은 기능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면 한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7-01-03
경원테크 뉴스레터 - 2015. 08
     Simerics -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a two way flowcontrol valve, using a 3D CFD modeling 해석사례 반도체 소자 식각/증착 공정해석용 K-SPEED 소개   제20회 2015 한국기계전 - JEJOUP 혁신포럼 개최   일시 : 2015. 10. 28(수) ~ 31(토) 장소 :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4/5홀, 제2전시장 7/8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주관으로 열리게 되었으며, 이 행사에서 국산소프트웨어의 활용사례로 단조전용 해석소프트웨어인 MFRC를 비롯하여 Functionbay의 Recurdye, VMTech의 MAPS-3D등의 해석결과를 EnSight로 가시화한 사례등을 발표합니다. 단조해석소프트웨어인 MFRC의 해석결과를 EnSight로 가시화한 사례   FunctionBay사의 Recurdyn해석 결과를 EnSight로 가시화한 사례 MAPS3D 해석결과를 EnSight로 가시화한 사례 한국기계산업진흥회에서 플라즈마 장비교육 개최   표면처리를 비롯한 다양한 진공 장비를 운영, 설계하는 실무자 중 해석 입문자 또는, 저압 챔버 해석의 초보자들을 위한 기초과정을 열게 되었습니다. 본 교육은 실무적 관점에서, 플라즈마 챔버 (중진공) 내부의 유동 해석은 자칫, 의미 없는 해석 결과가   도출 될 가능성이 많은 영역이므로 최대한 현상에 가까운 해석이 가능 하도록, 이론적 지식을 배경으로 한 Know-How 교육 및 실습을 통한 이해의 깊이를 향상시키도록 교육 합니다.    플라즈마 챔버(중진공) 내부의 유동해석과 표면처리 : 2015. 9. 17(목) - 18(금) /2일간 플라즈마 챔버(고진공) 내부의 유동해석과 표면처리 : 2015. 11. 12(목) - 13(금) /2일간 1. 교육내용 : 진공기술 소개, 플라즈마 챔버 내부현상 이해, 수치해석 이론 및 챔버해석 Know-How, 챔버해석 실습 2. 장 소 : 서울 제조기반 전산교육장 3. 강 사: 경원테크 김지훈 책임, 이도용 선임 4. 교육신청 : http://www.e-jejoup.kr/servlet/controller.homepage.MainServlet ASME-JSME-KSME - Joint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2015   지난 2015. 7. 26~31 에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공동국제학술대회에서 Simerics사의 엔지니어인 Hui Ding 씨가 아래와 같은 주제를 가지고 2편의 발표를 했습니다.   ㅇ AJK2015- 02233: Design and Optimization of a Vertical Turbine Pump George Maddox - Best PumpWorks / Yanjun Xia, Sam Lowry, Hui Ding - Simerics Inc. Abstract An example of the complete process used by PumpWorks 610, LLC in designing and optimizing a verti-cal turbine pump is presented, starting with the creation of an initial prototype using the design soft-ware CFturbo®, and the subsequent virtual testing and analysis with the CFD tool PumpLinx®. The re-sults of the CFD analysis are used to identify the sources of loss of efficiency, with specific examples of how those losses are identified. The geometry of the pump is then modified to improve performance and re-tested in the virtual environment before any hardware is manufactured. Once built, the pre-dicted performance of the optimized pump is verified by physical testing. Comparisons between the CFD predictions and the empirical data are presented. Once demonstrated to perform as intended, the final design is delivered to the customer.   ㅇ AJK2015-33654: Two Phase Flow Simulation of a Water Ring Vacuum Pump Using a VOF Mode Hui Ding, Yu Jiang - Simerics Inc / Hao Wu – School of Energy and Power Engineering / Jian Wang – Beijing Hi-Key Tech Co. Ltd Abstract Due to the complex two phase flow, CFD simulation of liquid ring pumps used to be extremely chal-lenging. Using a recently developed Volume of Fluid (VOF) two phase flow model, this paper presents a 3D transient CFD model for a water ring vacuum pump. The test simulations show that the new VOF model is very robust and can catch most of the important physics when applied to an industrial water ring vacuum pump. Model formulation and problem setup will be presented in detail in the paper. Im-portant issues that could affect the simulation results will be discussed. Water ring pump flow field characteristics recealed from simulation results will be summarized with explanation. And finally, the simulation results will be compared with experimental data.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a two way flow control valve, using a 3D CFD modeling 해석사례 Emma Frosina, Adolfo Senatore, Dario Buono / University of Naples Federico Michele Pavanetto, Ina Costin / Duplomatic Oleodinamica S.p.A. Micaela Olivetti / OMIQ s.r.l.   본 논문은 유압품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밸브 내부의 유체역학적 거동을 다루는 새로운 양방향 흐름제어 밸브를 소개할 것이다. 방법론은 CFD 3차원 유체역학 모델 정의에 기반한다. 사실, 이러한 모델은 최적형상을 개발하고 밸브의 성능을 최적화하며 프로토타입의 제작횟수를 줄일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빠른 시장화를 통해 비용을 줄이려는 엔지니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원래 스풀밸브의 내부형상은 수치모델을 통해서 얻은 결과와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비교하여 결과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었다. 그 후, 이와 같은 접근방법은 모든 동작조건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가지는 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여러 다른 스풀밸브의 형상들을 연구하기 위해 적용되어왔다. 솔루션들의 제한된 수로 인해 각각의 부품에 부여된 최적의 성능을 찾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수학모델을 통한 예측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하고 있다.   Introduction     유압회로에 있어서, 다른 기술에서와 같이, 특별히 요구되는 성능을 참조하여, 생산단계와 파일럿 단계를 구별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다. 우선은 높은 효율과 우수한 역학적 성능 그리고 높은 성능을 관리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이후에 외적인 성능 감소요인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제어성능과 강건성을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파일럿 단계에서 요구되는 출력(Power)이 본선으로부터 직접 오게 되면, 동적인 움직임과 안정성은 크게 기능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최선의 방법으로 시스템을 조정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두 단계로 구분하고 가능한 한 많은 경우 독립적으로 만들곤 한다. 본 논문에 설명된 구성요소는 파일럿 단계에서 정의된 압력을 가지는 한정된 유량에서의 메인 시스템상태(유량, 압력)를 적용한 양방향 흐름제어 밸브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2단 방향밸브의 파일럿 밸브를 공급하도록 하거나, 유압장치뿐만 아니라 감압 밸브와 같이 매우 복잡한 시스템에서 기준으로 사용되는 고정된 압력값으로 정의된 압력비례 제어밸브에 공급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설계변수는 320bar까지 가지는 입구압력을 가지는 분당 6리터의 고정된 유량과 최소 내부압력보다 적은 10 Bar의 출구압력이다.   Valve model and simulation   밸브해석은 Simerics사에서 개발된 범용CFD소프트웨어인 PumpLinx를 사용하였다. PumpLinx® 수치적으로 질량보전법칙과 운동량과 에너지의 보존 방정식을 계산하고 난류 및 공동 현상에 대한 정확한 물리적 모델을 가지고 있다. 3D CAD 소프트웨어로부터 형상을 가져온 후<그림1>, 유체 볼륨은 유활유로 젖은 표면을 고려하여 추출되었다. 추출된 부피는 <그림 2>와 <그림 3>과 같다. 특히 그림 2에서는 전체 내부 유동공간을 나타내었고, <그림 3>은 단지 스풀밸브의 내부 유동공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 Valve CAD 3D <그림 2> Valve fluid volume <그림 3> Spool volume   입력된 형상은 PumpLinx의 격자생성기에 의해 격자를 생성하였다. PumpLinx는 Body-Fitted Binary Tree 형식의 격자를 생성한다. 이런 형식의 격자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정확하고 효율적이다. : - 이진트리 방식의 구조는 메모리공간을 적게 차지하면서도 확장된 데이터 구조를 가질 수 있다. - 이진바이너리 표현은 모델내에서 서로 다른 길이 스케일과 해상도간의 전환에 최적이다. - 격자의 대부분이 육면체이므로 이러한 격자는 수치적 에러의 영향을 감소시키고 속도 및 정밀도와 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직교성, 종횡비 그리고 왜곡도등과 관련하여 최적화된 격자구조이다. - 격자생성은 자동화되어 설정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격자는 체적으로부터 생성되기 때문에 작은틈이나 형상이 겹쳤을 때와 같이 깨끗하지 못한 CAD표면에 대해서도 높은 수용성을 갖는다. <그림 4>는 해석할 밸브의 단면에서의 이진트리 격자를 보여주고 있다. 경계층에서 이진 트리는 총격자 개수를 과도하게 증가시키지 않고서도 표면의 격자밀도를 쉽게 증가시킬 수 있다. 큰 곡률을 가지는 영역에서나 미세하게 작은 영역에서도 잘 분할되고 표면을 따라 격자가 잘려져서 고품질의 격자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4>Binary Tree Mesh – Valve section <그림 5> Mismatched Grid Interface   PumpLinx® 격자 불일치 인터페이스 (그림 5의 MGI)는 오버랩 영역을 식별하고, 보간없이 이러한면들을 일치시키는데 매우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그 후,이 영역은 인터페이스의 양쪽 영역의 공통면으로 처리된다. 해석이 진행되면서 동일한 그리드 영역에서 두개의 인접한 두 셀 간의 내부 면과 다르게 취급되지 않는다. 이러한 방법덕분에 해석은 매우 강력하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된다. 해석에 사용되는 밸브모델은 1,806,768개의 격자로 구성된다. <그림 6> Mesh   경계조건은 40°C 오일온도에서 밸브생산자가 제공하는 자료와 실험데이터로부터 얻을 수 있다. 일단 모델이 만들어지면 모든 작동조건에서 내부 밸브형상 핵심에서의 결과를 얻기 위해 상당히 큰 해석이 진행된다. 예를 들어 하나의 밸브유체체적에서의 압력분포는 유입압력 150bar에서 <그림 7>과 <그림 8>에 나타내었다. <그림 7> Pressure distribution in the fluid volume <그림 8> Pressure distribution in the spool fluid volume   스풀밸브내 유체체적에서 오일의 유량분포는 <그림 9>와 <그림10>에서 볼 수 있다. 유체의 유선은 평균유속(m/s)을 적용하여 색상으로 표현된다. 유선은 와류가 있는 임계영역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림 10>에서 스프링영역과 상부볼륨은 이러한 영역에서 유량분포의 특징을 분석하는데 유용하다. <그림 9> Typical streamline colored by velocity magnitude inside the spool fluid volume <그림 10> Typical streamline colored by velocity magnitude inside some spool fluid volume internal parts   Experimental data and model validation   다음은 실험결과와 밸브모델 검증결과를 보여준다. <그림 11>의 실험데이터는 Duplomatic Oleodinamica S.p.A. 유압 실험실에서 도출된 결과이다. <그림 11> Experimental/Model results comparison   Experimental data 앞에서 언급했듯이 밸브모델의 검증은 유압실험실에서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가지고 수행되어 왔다. 구조는 <그림 12>와 같고 실험장비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트랜스 듀서의 출력 신호는 내셔널인스트루먼드사에서 제작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의해 얻어지고 처리된다. 실험은 모빌사의 DTETM 25 (ISO VG 46) 오일을 가지고 40°C 정온에서 수행되었다. 실험 데이터 (적색 선)과 모델해석 결과 (녹색 라인) 사이의 비교를 통해서 결과를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든 다른 분석예제의 경우에서 모델해석 결과와 실험결과의 차이는 2% 미만이다. 유량은 항상 거의 10 l/min이다. 이처럼 이 논문의 목적은 분석된 밸브의 내부 유체-동력학적 설계이며 6 l/min의 목표값까지 전달 유량을 감소시킨다. <그림 12> Test bench hydraulic scheme   Model application : New valve design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스풀 내부의 구성이 다른 여러 형상에 대해서도 모델링 및 분석이 가능하다. 밸브의 모든 주요부분은 비판적으로 분석되어야 하며 그것을 통해 밸브성능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는 스풀의 입국직경인 것을 알 수 있다. 목표로 하는 성능을 얻기 위해 또한 유입포트는 와류와 압력강하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인 것으로 밝혀졌다. 다음에는 기본해석모델에서 시작해서 스풀의 입구직경의 변화<그림 13a, 13b 참조>와 같이 서로 다른 두 가지 경우를 분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의 목적은 와류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그를 통해 분배 포트에서 목표로 하는 유량을 얻는 것이다. 기본 내부형상으로부터 새로운 스풀 밸브를 설계할 수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를 해석하였다. <그림 13a> New valve design CASE 1: Base line; § CASE 2 : Inlet internal diameter reduction (reduction of 0.4mm); CASE 3 : Inlet internal diameter reduction (reduction of 0.1mm);         <그림 13b> New spool design   우선 3D CAD로부터 그림 13과 같은 새로운 형상을 준비한다. 그리고 윤활면과 같이 젖은 부분을 고려하여 유체체적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나서 유체의 체적은 PumpLinx®의 그리드 생성기를 이용하여 격자를 만들었다. 유체-동력학 3차원 해석결과는 [표 1]에 나타내었다. [표 1] Model results   모델링 해석결과는 [표 1]에 150bar에서 예측된 출력유량을 나타내었다. 다음 그림에서 일부 모델의 결과를 볼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서 스풀 유동체적 내부의 유선간의 모든 비교는 <그림 14>에 나타내었다. <그림 14>에서 볼 수 있듯이 스풀 내부에서 유체의 속도는 케이스1에서 케이스 2, 3으로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 3차원으로 접근하면 <그림 15>에 나타낸 것처럼 유체체적 단면에서의 압력분포를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다. <그림 14> Streamlines inside the fluid volume <그림 15> Pressure distribution in a valve section   새로운 두 가지 경우에 대한 압력분포는 특히 3번 케이스처럼 모든 스풀 유체체적에서 우수하다. 내부 스풀 유체체적내의 압력은 <그림 16>에 나타내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해석된 모델을 사용하여 모든 작동조건에서 밸브의 동작을 비교하는 것은 가능하다. < 그림 17>에 상부(volume 1)와 하부(volume2)의 압력평균을 나타내었다. <그림 16> Pressure distribution in a valve section <그림 17> Pressure inside the top and bottom spool area   [표 2]에 각각의 경우에 압력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이 표는 다양한 내부 스풀 유동공간이 예상하는 것처럼 상하단의 공간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나타내고 있다. [표 2] Streamlines inside the fluid volume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밸브 내부에서 스풀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표 3]에서 각각의 경우에 대해 다른 스풀의 위치를 보여준다. 스풀의 위치는 스풀에 작용하는 내부 힘의 영향을 받게 되며 이러한 힘의 분석은 [표 3]에 나타내었다. [표 3]> Pressure distribution in a valve section   <그림 18> Valve fluid volume – Forces study 케이스 2와 3에서의 힘은 케이스 1에 비해 항상 적다. 상기와 같이 스풀의 위치는 스풀에 작용하는 내부유동의 함수이고 높은 힘을 갖는 F1 값은 가장 큰 스풀 변위와 높은 유량을 의미한다. 최선의 스풀 구성(케이스 2)은 최소 스풀 변위 값을 가지게 되며 유량은 케이스 1과 3에 비해 적게 된다. [표 4] Forces study   3차원 CFD 해석을 시작하면서 두 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실험하였다. 케이스 2와 케이스 3과같은 새로 수행된 실험에서 유량과 관련해서는 높은 정확도와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새로 설계한 토우 밸브의 프로토타입은 Duplomatic Oleodinamica S.p.A.의 유압 실험실에서 실험하였으며 모델 해석결과와 실험데이터간에 좋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25>는 케이스 2의 비교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림 19와 20은 모든 분석 밸브들에 대해 실험 데이터를 비교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9> Experimental/Model results comparison, case 2 <그림 20> Experimental/Model results comparison, case 3   Conclusions   본 논문에서는 3차원 CFD해석을 통해 새로운 양방향 유량제어밸브를 모델링하는 접근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방법론의 구현으로 인해 어떤 형상의 변화도 없이 내부 형상변화에 의해 유도된 와류가 크게 감소되어 요구하는 유량에 맞는 설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결과적으로 할당된 동작조건에서 더욱 일정한 유적선을 갖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3차원 유동해석모델의 결과는 실험실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정확한 실험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에 의해 확인되었다. 3차원 해석소프트웨어를 통한 적용가능성은 특히 이러한 유형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고 매우 짧은 계산시간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것은 본 연구활동의 가장 중요한 목표중의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방법론은 짧은 계산시간과 적은 비용으로도 설계단계를 최적화하는데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연구활동은 현장에서 운용을 하는 회사와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가지면서 유압부품과 관련된 복잡한 유체역학적 현상들에 대한 유용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우리팀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험들은 이와 같은 복잡한 유압시스템을 가지는 다른 분야에도 적용되었다.             반도체 소자 식각/증착 공정해석용 K-SPEED 소개 K-SPEED는 반도체 핵심 공정들인 식각/증착 공정들의 물리화학적인 현상들을 고려하여 실제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공정변수에 따른 3차원 반도체 구조물 및 bowing, necking, etch stop, polymer passivation, etch rate등을 사전에 예측하기 위한 전산해석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K-SPEED는 차세대 나노스케일의 반도체 제조공정에 적용하기 위한 임계 식각 기술로 알려진 높은 종회비를 갖는 절연막 식각공정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절연막 식각은 절연막으로 분리된 도선 및 소자간 연결을 위한 공정으로 원형 컨택 형성 공정이 주를 이루며, 이를 물리화학적으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실증적 화학반응데이터가 구비되어야 합니다. K-SPEED는 다년간 국내 개발진과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플루오로카본 계열의 가스를 이용한 절연막 식각공정에 대해 선행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실증적인 화학반응데이터가 K-SPEED에 탑재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3차원 형상예측 프로그램은 막대한 메모리와 많은 계산시간이 소요가 되는데, K-SPEED는 해쉬맵과 압축방법을 도입하여 일반 데스크톱에서도 구동될 수 있도록 메모리량을 줄였으며, GPU를 활용한 병렬기법 도입으로 유사 프로그램 대비 계산 속도를 약 20배 이상 단축시켰습니다. 이러한 K-SPEED는 유사 프로그램 대비 기술적/이론적 비교우위를 통하여 국내 소자업체에 판매되고 있으며, 시장선점 및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학공학회 2015년도 가을총회 및 학술대회   일시 : 2015. 10. 21(수) ~ 23(금) 장소 : 일산 킨텍스   경원테크는 본 학술대회에 전시참가를 할 예정입니다.   대한기계학회 창립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일시 : 2015. 11. 10(화) ~ 14(토) 장소 : ICC 제주   경원테크는 본 학술대회에 전시참가를 할 예정입니다.   제20회 2015 한국기계전 - JEJOUP 혁신포럼 개최   일시 : 2015. 10. 28(수) ~ 31(토) 장소 :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4/5홀, 제2전시장 7/8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주관으로 열리게 되었으며, 이 행사에서 국산소프트웨어의 활용사례로 단조전용 해석소프트웨어인 MFRC를 비롯하여 Functionbay의 Recurdye, VMTech의 MAPS-3D등의 해석결과를 EnSight로 가시화한 사례등을 발표합니다. 또한 메르스로 연기되었던 혁신포럼을 10월 30일(금) 한국기계전 부대행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nd Short Course 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in Rotary Positive Displacement Ma-chines City University London   일시 : 2015. 9. 5(토) ~ 6(일) 장소 : City University London Northampton Square London, EC1V 0HB United Kingdom   이 학회에서 Simeric사의 Hui Ding와 Sam Lowry씨는 Overview of capabilities of PumpLinx Solver, Solution methodology, Multiphase modeling practices 그리고 Test cases 소개등의 내용으로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06/12] 제품 소개자료, 카다로그 FAQ 등록   [06/05] Simerics MP 교육으로 재변경   [06/04] 표면처리 CAE 해석기술교육 안내   [05/06] 7월 PumpLinx 교육 일정변경 => 7/2   [02/16] Simerics -> Fluid-CAD&CFD 교육으로 변경   [Simerics MP] 9/24, 10/29, 11/27(목), 12/18(금)   [EnSight] 9/8, 10/12~13, 11/10, 12/7~8(화-수)   [PumpLinx] 9/17, 10/22, 11/19, 12/17 (목)   [Barracuda] 8/26~28, 11/4~6 (수~금)   [CHEMKIN] 9/16, 11/18 (수)  [FORTE] 9/15, 11/17(화)  
작성일 : 2015-09-17
국산 CAE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및 기관들의 모임, 전산수치해석 클러스터
국산 CAE 소프트웨어 개발 대표주자들 ‘뭉쳤다’ 외산 CAE 소프트웨어들이 장악해 온 CAE 시장에 국산 CAE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기술력 확보로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입지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국산 CAE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의 모임 '전산수치해석 클러스터'는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가지는 애로기술 발굴 및 공동연구를 위해 만들어진 단체다. 10년전에 비해 10배 성장했다는 CAE 시장, 그 성장의 주역들을 만나보았다. ■ 최경화 국장 kwchoi@cadgraphics.co.kr ‘전산수치해석 클러스터’란? 국산 CAE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 및 기관들의 모임, 전산수치해석 클러스터(이하 클러스터). 명칭이 딱딱하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다. 이렇게 이름을 붙인 이유는 무엇일까. 경원테크 서광원 사장은 “일반적으로 전산수치해석은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로 잘 알려져 있지만 대체로 기계 분야의 MCAE로 한정된 느낌이 있다.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기, 전자 분야의 ECAE, TCAD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는 이름으로 정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 클러스터가 생겨난 것은 2011년. 과제 수행을 위해 모였던 것이 자연스럽게 국산 전산수치해석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필요성과 의기가 투합하면서 지속적인 모임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현재 회원사로는 경원테크, 피도텍, 메탈젠텍, 브이엠테크, 다우인큐브, 마이다스아이티, 에스앤위즈, MFRC, 메타리버테크놀로지, 펑션베이 등 국내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사와 코드에스이 등 전산수치해석 전문 컨설팅 업체, 생산기술연구원, 전북대 등 관련 기관들이 모여 총 13개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CAE 시장의 확산을 꿈꾼다 이 클러스터는 기술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공통유망기술, 공통애로기술 발굴 및 공동연구를 목적으로 지금까지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국산 전산수치해석 소프트웨어의 필요성과 국산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하여 매월 기업연구소, 정부연구소 및 대학을 방문하여 클러스터를 소개하고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통해 선진 기술 습득 및 전산수치해석 산업 발전을 위한 각계 각층의 의견 수렴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등 정부관계자들에 대해서도 국산 전산수치해석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 제조업의 신기술 및 기술개발에 필요한 기초 기술지원을 통해 융복합의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제안하여 정부정책의 수립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주요 학회 참가 및 전산수치해석 클러스터 특별 세션을 개최하여 전산수치해석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전산분야 및 제조분야 등 연관 산업의 육성을 위해 석박사급의 고급인력 참여 및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학계에 제안하여 산학 인력양성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국내 CAE 시장, 10년 전 대비 10배 성장 경원테크 서광원 사장은 “전산수치해석 산업은 매년 11%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16년 세계 CAE 시장은 3조 5천억원을 예상할 정도로 급속히 성장, 발전하고 있다”면서, “국내 CAE 소프트웨어 시장은 10년 전과 비교하면 10배 정도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얼마 전만 해도 CAE가 개발 프로세스에서 선택 사항이었다면 이제는 당연한 프로세스 중의 하나로 정착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컴퓨터를 이용해 미리 성능을 예측하고 개선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은 각 산업분야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퍼져 있으며 이제 시뮬레이션이 없이는 생산일정을 맞추는 것과 연구개발의 요구 사항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기계, 항공분야 등의 대기업에서는 구조해석, 유체해석 등이 설계 사이클의 한 과정으로 되었으며, 이미 많은 중소기업에서도 시뮬레이션의 사용이 커지고 있는 단계이다. 또한 최근에 크게 부각되고 있는 융합기술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매우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은 휴대전화, 반도체, 조선 등 하드웨어 산업에서는 강하지만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은 OECD 국가 중 아직도 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게 현실이다. 국산 CAE 소프트웨어의 가능성과 개발 트렌드 최근 들어 제조업계 상황이 좋지는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국산 소프트웨어의 경우 꾸준히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국내 CAE 시장은 앤시스 등 외국의 소프트웨어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지만, 이들 회원사 중에서 토목 및 건축분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광학 분야 2개 업체는 해당 분야에서 세계 시장점유율 1위, 동역학 분야 업체는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위상이 높다. 국산 CAE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성장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 GUI 등을 개발하는 쪽으로도 과제가 생겨나고 있다. 전북대학교 권오봉 교수는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이 엔진은 가지고 있는데 이를 상용화하려면 꾸며서 사용하기 쉽게 해야 하는데 컴퓨터공학부에서 유저 인터페이스를 예쁘게 입력해준다든지, 결과 보고서를 3D로 만든다든지 하는 프로젝트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말한다. 삼성전자 김태헌 수석은 “대기업도 CAE 분야에서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 작업을 자동화를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리포트 해주는 시스템을 개발, 적용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국산 개발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워킹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에는 활성화되지 못했던 반도체, 융합 등 새로운 분야에서 수요가 일어나고 있어 이를 겨냥한 새로운 시장 개척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CAE 시장 성장을 위한 과제 그러나 CAE 시장이 성숙기를 넘어 활황기로 가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피도텍 윤상준 이사는 “CAE는 고학력자 위주로 되어 있다. 캐드는 배우기만 하면 고등학교나 대학생도 쓸 수 있는데 CAE 분야는 대학원 이상 고급 인력들을 필요로 하다 보니 한계가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개발자나 설계자가 쓸 수 있는 CAE, 대학만 나와도 쓸 수 있는 CAE가 나와야 시장이 커 나갈 것이라고 본다”고 말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정태 사이버설계그룹 그룹장은 “CAE 분야에서 대기업은 포화 상태라고 볼 수도 있다. 중견, 중소기업으로 요구가 내려와야 확산이 될 것이다. 생기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웹 기반 시뮬레이션 사업은 의지는 있지만 여건이나 능력이 안되는 중소기업들을 시장으로 끌어들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면서, “생기원에서는 두 가지 타깃을 가지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가격에 대한 진입장벽을 없애주고, 노하우나 학력에 대한 장벽은 템플릿을 통해 손쉽게 쓸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해 나가고 있다”라고 말한다. 국산 CAE 소프트웨어의 미래를 위하여 국산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성장하긴 했지만 현재 국내에서 외산 소프트웨어의 점유율은 95%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에스엔위즈 이성윤 사장은 “CAE 소프트웨어 국산화 및 활성화를 통해 국내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수입을 대체하고, 외화 유출을 최소화하여, 개발 협력시 기술 및 아이디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국산 소프트웨어의 활성화 및 정부 정책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브이엠테크 표병기 이사는 “대기업에서 국산 소프트웨어들의 신뢰도를 테스트해보고 문제가 없다면 검증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협력사들에게도 이러한 내용을 공유해준다면 국내 개발 업체들의 성장은 물론 제조경쟁력도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클러스터에서는 최근 국내 대기업 등 선진업체들이 멀티피직스(Multi-physics), 멀티 스케일(Multi-Scale) 해석 등 최고 수준의 전산수치해석을 요청하고 있어 회원사들간의 공동 R&D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 제조업체에는 기술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제품경쟁력을 확보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경원테크 서광원 사장은 “CAE는 산업분류 체계 내에서 독자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았는데 이를 새롭게 지정, 전문 영역으로 특화하여 위상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 왔고,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본다”면서, “향후 국내 CAE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가치 제고와 이를 통해 국내 R&D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5-07-31